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모바일모드 |

홈으로 케이피플 kpeople 배달업소 상세보기
정보 전체 필리핀 여행 항공 골프 어학연수 사업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필리핀 세무행정
사업 > 상세보기 | 2015-12-12 15:04:11
추천수 20
조회수   1,127

글쓴이

겐지 친구추가

제목

필리핀 세무행정
내용

전 세계의 나라 모두 다 가서 살아보고 일을 해 보고 한 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많은 나라에서 일을 해봤지만, 필리핀 같은 나라는 처음 봅니다.


 

필리핀 사람들이 참 양순하고 복종적인 면이 있고, 그래도 가장 물가가 저렴하다 싶어서 살고 있지만, 필리핀 처럼 갖은자와 정부의 권한이 막강한 나라는 아마도 없을 겁니다.


 

필리핀 유통점이나 대형 마켓등을 가보면 모두 다 금전등록기를 사용하고 영수증을 발행을 해서 세무행정이 투명해 보이고, 실제로 다 그렇게 하니까 그런거지요.


 

가령 대형 유통점에 임대를 들어가게 되면 임대료 영수증도 발부해 주고, 계산서도 떼어 줍니다.


 

그런데, 개인이 운영하는 건물에 임대를 들어가게 되면 임대영수증 발급을 해 주지 않습니다.


 

문제는 필리핀은 매월 10일이 임대료에 대한 세금을 내는 날이고, 매월 20일은 매출에 대한 세금을 내는 날입니다.


 

그러니까 10일은 모든 건물주들이 세금을 내고, 20일은 모든 사업자가 세금을 내는 그런 날인 것이지요.


 

그런데, 문제는 건물주들이 임대료에 대한 세금영수증 발급을 거부를 하는 곳이 의외로 많은데, 개인 건물들은 거의 다 그렇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건물주들이 임대료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으면 어떻게 하는가? 그 처리는 당연히 정부가 법과 규정에 의해서 처리 해야 하는 것이 너무도 마땅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건물주들은 임대료에 대한 세금을 이야기를 하면 "나가라" 고 나오고, 나가면 장사를 할 곳이 마땅치 않은 곳이 바로 필리핀이라서, 임대료도 내고 세금도 또 내는 경우가 거의 다 입니다.


 

그것도 그냥 갖다 내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세무서에 신고를 해서 확인을 받고, 지정된 은행에 가서 청구서를 받아다가 세무서에 가서 사인을 받아다 내야 하더군요. 지정된 은행은 랜드뱅크더군요. 가령 우리나라로 치면 법원 공탁금을 예치하는 은행이 정해져 있듯이......


 

위 사진에 있는 사람들이 거의 다 임대료를 내고 또 세금까지 내주러 은행에서 순번을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90년에 하노이 쪽에 한국인들이 얼마 없을때 들어가서 빨갱이들의 온갖 박해를 받아 받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 보게 되더군요.


 

임대료를 내고, 세금도 내주는 경우를.....


 

우리나라 같았으면 당장에 세무서에 불지른다고 하고 난리가 났을텐데, 필리핀 사람들은 수백년을 식민통치를 당하고 비민주적인 자국정부에 또 당하면서 살기에 오직 순종적인 표정으로 일 처리를 하더군요. 조금도 불만이 있는 사람들을 보질 못했습니다.


 

서양 식민세력에 너무나 오래 길들여진 사람들의 태도를 보면서 인간의 삶 본질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필리핀에서 사업을 하는 일이 어렵지는 않으나, 이러한 이해불가한 일이 있다는 것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추천 스크랩 소스보기
목록
전화번호부
13
배달업소
13
세부 장터
6463
커뮤니티 뉴스 배달업소 한인업소록
 
공지사항 + 더보기
5처넌 짜리 티셔츠 사고 운 메갈
푸틴 : 관계국들은 한반도에 대해...
각국 주요 언론  
방탄국회  
우리나라 교육 개혁이 안 되는 건...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